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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윤리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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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어과학회 연구윤리규정 

 

제 1 조 (목적) 이 규정은 본 학회 회원이 지켜야 할 연구윤리의 원칙과 기준을 규정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제 2 조 (표절 금지, 부당저자표기 금지 및 중복(이중)게재 금지)  

본 학술지에 투고하는 논문은 학회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1) 표절 금지: 저자는 본인이 수행하지 아니한 연구나 주장을 자신의 연구인 것처럼 제시하면 안 된다.

2) 부당저자표기 금지: 저자는 본인이 실제로 수행하지 않았거나 공헌하지 않은 연구에 대해 본인을 저자로 올려서는 안 된다.

3) 중복(이중)게재 금지: 저자는 국내·외에서 이미 출판된 본인의 연구물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새로운 연구물인 것처럼 이중으로 투고 또는 출판해서는 안 된다.

 

제 3 조 (연구윤리위원회)

본회 회원의 연구윤리규정 준수의무를 심사하기 위하여 본 학회 회칙 제 15조에 의거하여 연구윤리위원회를 설치한다.
1) 구성: 회장은 부회장 중 1명을 위원장으로 임명하고, 위원은 위원장이 전공을 고려하여, 편집위원 2명을 포함, 총 7명으로 구성한다.
부회장 중 1인이 위원장을 맡고, 부회장단 3명을 상설위원으로 두고, 비상설 위원은 사안에 따라 편집위원 또는 편집이사 중 3인을 위촉하여 총 7명으로 구성한다.
2) 권한: 위원회는 연구윤리에 관한 제반사항을 관리하고, 본 규정에 위반되는 회원의 행위에 대해 심의, 의결한다.
3) 예비조사 : 회장 또는 위원장은, 제 10조에 의하여, 연구윤리위원회 소집 전 제기된 안건에 대한 예비 조사를 할 수 있다.
4) 소집 및 의결: 위원장은 회장 또는 위원 3인 이상의 요청이 있을 경우 위원장이 위원회를 소집한다.
① 회의는 위원 과반수의 참석과 참석 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회의에 출석하지 못하는 위원은 그 의결권을 서면으로 다른 회원에게 위임할 수 있다

 

제 4 조 (연구윤리위원회의 임무)

위원회는 회원의 학술연구윤리규정의 위반행위를 심사하여 그 처리 결과를 상임이사회에 보고한다. 보고서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1) 심사의 위촉 내용
2) 심사 대상에 대한 연구윤리규정 위반 행위
3) 위원의 명단 및 심사 절차
4) 심사 결정의 근거 및 관련 증거
5) 심사 대상 연구자의 소명 및 처리 절차
6) 명시적인 심사결과

 

제 5 조 (연구윤리규정 위반행위)

교육부/한국연구재단의 연구윤리 지침이나 관례에 따른다.

 

제 6 조 (심사 절차)

연구윤리위원회의 심사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른다.

1) 위원회의 심사 개시는 회장 또는 위원 3인 이상의 요청이 있을 경우 이루어진다. 심사요청이 접수되면 위원장은 즉시​ 위원회를 소집해야 한다.

2) 연구윤리위원회의 심사기간은 최대 6개월로 하며, 사안에 따라 위원들과 협의하여 위원장은 그 기간을 조절할 수 있다.
3) 위원회는 연구자의 연구결과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하며, 필요시 해당 연구자, 제보자, 문제가 제기된 논문의 심사위원 등을 면담 조사 할 수 있다.
4) 위원장은 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해당 연구자에게 심사경과를 설명하고, 소명을 위한 자료를 준비하여 회의에 참석하도록 통보한다. 본인의 소명은 심사위원회의 비공개회의를 통하여 진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5) 위원들은 해당 회원의 신분이나 진행사항 등을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 필요할 경우, 위원장은 위원들의 개인정보 보호 서약서를 요구할 수 있다.
6) 위원장은 해당 연구자의 심사 종료 후 7일내로 해당연구자에게 결과를 통보한다.

7) 위원장은 필요할 경우 해당 연구자의 재심의 요청을 허용할 수 있다.
8) 위원장은 심의(필요 시 재심의) 후, 위원회의 심사결과 보고서를 작성하여, 회장에게 제출하고, 상임이사회에 보고한다.
9) 학회는 연구윤리심사 후 해당 연구자에게 관련된 비용에 대하여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다.

 

제 7 조 (이의제기 및 재심사)

1) 7보자 또는 심사대상자는 심사결과를 통보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위원회에 재심을 요청할 수 있다.
2) 재심요청이 있을 때에는 10일 이내에 재심여부를 결정하여야 하며, 그 결정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한다.

3) 재심의는 서면으로 대체할 수 있다.

 

제 8 조 (징계의 종류와 징계수위)

위원회는 심사를 종료한 후 징계의 종류를 상임이사회에 권고하고, 징계의 종류는 상임이사에회에서 결정한다. 징계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으며, 중복하여 처분할 수 있다.

1) 경고
2) 논문의 직권 취소 및 인용 금지
3) 논문투고 자격 정지 (기간은 사안별로 결정)
4) 회원자격 정지 (기간은 1년-5년 간 사안별로 결정)
5) 제명

 

제 9 조 (표절검사 프로그램)

논문투고 시 표절 검사 프로그램(http://www.kci.go.kr)을 활용하여 표절의심문장(8어절 이상)이 발견 시 수정 및 보완하여 논문을 투고한다.

 

 

제 10 조 (연구자 정보공개)

연구자는 논문을 발표할 경우 소속과 직위 등 저자정보를 다음과 같이 논문에 정확하게 밝힌다. 대학교수(전임/비전임)인 경우는 "성명/OO대학/교수"로, 대학 소속 강사인 경우는 "성명/OO대학/강사"로, 대학소속 대학원생인 경우는 "성명/OO대학/대학원생"으로, 대학소속 대학생인 경우는 "성명/OO대학/학생"으로, 대학소속 박사후연구원인 경우는 "성명/OO대학/박사후연구원"으로, 초중등학교 교사인 경우는 "성명/OO학교/교사"로, 소속/직위가 없는 경우는 "성명"으로 표시한다.


제 11 조 (연구윤리교육)

학회는 회원들에게 연구윤리규정에 대하여 연 4회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고, 편집위원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에서 연구윤리규정에 대하여 현장교육을 연 2회 실시한다. 

 

제 12 조 (시행세칙)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는 사항은 교육부/한국연구재단의 연구윤리 지침이나 관례에 따른다.

 

부칙 1 본 연구윤리 규정은 2007년 12월 14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2 본 개정세칙은 2014년 2월 20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3 본 개정세칙은 2015년 2월 12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4 본 개정세칙은 2017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5 본 개정세칙은 2018년 2월 22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6 본 본 개정세칙은 2018년 8월 23일부터 시행한다.